# 동기 / 비동기
위 그림처럼,
동기 방식은 응답이 돌아와야 다음 동작이 수행 가능. 응답 올 때까지 대기해야함
하나의 기준 클럭
비동기 방식은 응답과 상관없이 다음 동작 수행 가능.
동기 방식 Synchronous |
RX/TX 라인 별도로 존재해야함(full-duplex) clock line 존재. 기준 클럭으로 동기 신호에 맞춰 동작 블록단위로 데이터 전송 |
비동기 방식 Asynchronous |
클럭에 상관없이 데이터를 전송 string 단위로 데이터 전송 7~8비트의 문자가 모여야 전송하는데, 이때 앞 뒤로 시작비트와 정지비트로 구성됨 |
# 통신 방식
UART | 고전적인 시리얼 통신 방식 RX/TX 라인이 별도로 존재하는 양방향 통신 **Baud rate 필수적으로 맞춰야 함 clock line 필요 없음 비동기 통신 방식 |
I2C | RX/TX 를 한 라인으로 처리해야 함(동시 발생x) -> half duplex 전송 Master가 모든 통신을 시작하며 Slave는 응답만 가능 동기 통신 방식 |
I2S | 오디오 신호 전송용 통신 방식. PCM 오디오 데이터 TX / RX / CLK / Frame Sync 4개의 선 사용 (tx/rx는 하나만 사용해서 3개의 선만 사용하는 경우가 많음) 동기 통신 방식 |
SPI | Master/Slave 동작 방식 CS / MISO / MOSI / SCK 4개의 선 사용 동기 통신 방식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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